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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물류연구

편집규정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에서는 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투고요령을 정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투고 요령에 따라 옥고를 투고해 주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언어

  •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회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영문이외의 외국어로 작성된 논문도 접수할 수 있다.
  • 학술용어는 한글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는 원어로 표기하고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주에 부연설명을 붙일 수 있다.
  • 국한문으로 표기가 곤란한 인명, 지명, 그 밖의 고유명사는 영어로 발음나는대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 단위는 미터법을 사용한다.
    2

    고작성 및 분량

  • 한글로 작성된 논문인 경우 한글 워드프로세서(HWP Ver 3.0이상) 혹은 MS-Word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분량은 A4 용지 25매 이내로 한다. 이를 초과할 경우 소정의 추가 인쇄비는 저자가 부담하는 것으로 한다.
  • 영문으로 작성할 경우에는 반드시 MS-Word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원고의 구성 및 순서

  • 모든 원고는 다음의 순서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며, 다음의 10개 항목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국문 제목
    저자의 국문 성명과 소속 :
    저자명 뒤에 각주(“*”로 구분)를 붙여, 저자의 역할 (주저자, 공동저자, 교신저자)을 표기하고, 저자의 소속과 직위, e-mail 주소를 명기한다.
    국문요약(한 페이지 이내)
    주제어 : 5개 내외
    본문
    참고문헌
    영문제목 : 저자의 영문 성명과 영문 소속
    ②와 동일한 방식으로 저자명 뒤에 각주를 붙여, 영문으로 저자의 정보를 표기한다.
    영문요약(한 페이지 이내)
    주제어(Key words) : 5개 내외
    저자의 사진 및 약력 (학력 및 주요경력, 주요 연구분야 등) : 게재확정시 작성하며, 사진은 jpg파일의 형태로 첨부하고, 약력은 10행 이내로 한다.
  • 각 장 및 절의 표기는 Ⅰ, 1, (1), 가)(영어논문일 경우 "a)")의 순으로 한다. 그림 및 표의 일련번호는 각각 <그림 1>, <표 1>과 같은 형식으로 구별하여 표기한다. 또한,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정렬방식 : 가운데)에 표기하고, 표 제목은 표 상단(정렬방식 : 혼합)에 표기한다.
    4

    원고양식

  • 글씨크기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제목 논문 신명조 18pt 95 -5
장 (Ⅰ) 신명조 13pt 95 -5
절 (1) 중고딕 11pt 95 -5
본문 (표의 내용 포함) 신명조 10.5pt 95 -5
각주 신명조 9pt 95 -5
  • 문단모양
본문 각주
왼쪽여백 0 0
오른여백 0 0
들여쓰기 10pt 0
줄 간격 160 140
문단 위 0 0
문단 아래 0 0
낱말 간격 0 0
정렬방식 혼합 혼합
  • 용지설정 (A4기준: 용지방향 좁게)
크기 (mm)
위쪽 24
아래쪽 24
왼쪽 30
오른쪽 30
머리말 10
꼬리말 0
제본 0
    5

    참고문헌 및 각주

  •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일괄 기재하되, 본문에 직접 인용된 문헌만을 대상으로 한다. 참고문헌의 기재는 국문문헌, 외국어문헌, 인터넷 웹사이트의 순서로 하며, 저자의 성을 기준으로 국문문헌의 경우 가나다순으로, 영문문헌의 경우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기타 외국어의 표기순서는 해당 외국어의 표기관례에 따라 작성한다.
  • 본문 중 문헌인용의 경우, 다음의 예와 같이 해당 내용 뒤의 괄호 속에 저자명과 발표년도를 표기한다. 단, 해당 문헌의 저자명이 주어나 목적어로 직접 본문 중에 인용될 경우에는 저자(연도)의 형태로 표기하되, 저자명의 표기 방식도 다음의 예를 따른다.
    예) 단독저자인 경우 : (홍길동, 2007), (Adams, 2000)
    예) 2인 공동저자인 경우 : (홍길동, 임꺽정, 1999), (Kim and Lee, 2005)
    예) 3인 이상 공동저자인 경우 : (홍길동 외, 1998), (Adams et al., 2001)
    예) 복수의 문헌을 표기할 경우: (홍길동, 2007; Adams, 2000)
  • 참고문헌의 표기방법은 다음 예의 형식을 따른다. 정기간행물의 경우 저자명(발행년도), 논문제목, 정기간행물명(이탤릭체), 권(호), 페이지 순으로 작성하며, 정기간행물이 아닌 경우에는 저자명(발간년도), 도서명(이탤릭체), 출판사명, 출판사 지역명 순으로 작성한다.
    예) 오세조, 박진용, 김상덕(2009), 소비자지향적 유통관리, 제2전정판, 박영사.
    예) 노원희, 오세조(2010), “유통업체의 영향전략이 소매업체의 기회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5(2), 41-63.
    예) Stern, L. W. and A. I. Ansary(1977), Marketing Channels, Prentice-Hall.
    예) Dwyer, F. R., P. H. Schurr, and S. Oh(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51(2), 11-27.
  • 인터넷상의 웹사이트를 참고문헌으로 활용한 경우, 표기형식은 가급적 상기의 참고문헌 형식을 따르고, 다음의 예와 같이 마지막에 해당 사이트의 URL을 상세히 명기하도록 한다.
    예) 한국정보화진흥원(2009), 2009년도 국가정보화백서 (http://www.nia.or.kr/Index.aspx?PortalID=ko).
  • 각주(Footnote)는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하되, 해당 어구의 오른편 상단에 일련번호를 붙여 표시하며, 그 내용은 해당 면 아래 부분에 작성한다.
    6

    기타

  • 여기에 규정하지 않은 사항들은 일반적인 논문작성 원칙에 준하는 것으로 한다.